도내 모든 중‧고교 수업교사에 노트북 한 대씩 보급

원격수업 안정 기반 마련…미래형 정보교실‧‘SW․AI교육지원체험센터’구축

성찬혁 | 기사입력 2021/09/24 [17:01]
제주소식 > 교육청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교육청
도내 모든 중‧고교 수업교사에 노트북 한 대씩 보급
원격수업 안정 기반 마련…미래형 정보교실‧‘SW․AI교육지원체험센터’구축
기사입력: 2021/09/24 [17:0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도교육감 이석문)은 올해 내에 도내 모든 중고등학교 수업 교사 1인에게 1노트북을 보급해 원격수업 기반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미래 교육을 선제적으로 대비한다.

 

도교육청은 <2021년 교육비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148천만 원으로 노트북 825대를 중고등학교 수업 교사에게 보급할계획이다. 보급이 완료되면 도내 중고등학교 모든 수업 교사 2,848명은개인당 노트북 한 대씩을 보유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수업용 노트북 보급 완료를 통해 원격수업 안정화를 구현할 것이라며노트북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도 가능하다. 코로나19 이후 유사한 재난 상황 등에서도 안정적인 교육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도교육청은 추경 예산을 통해 지난 2019년부터 진행해온미래형 정보 교실을 추가 구축한다. 202115개교(285)구축을 지원하고 있고, 추경예산 4억 원을 투입해 5개교를 추가로 구축한다.

 

 

 

 

 

미래형 정보교실은 소프트웨어(SW) 및 인공지능(AI) 교육의 효과를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교실 공간 혁신 사업이다. 문제해결과 협력적동 등 학습자 중심의 특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SWAI 교육 활동을지원하는 공간이다.‘미래형 정보 교실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및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형 교실 사업도 포함됐다.

 

또한, 도교육청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기반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며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각 일반 교실에서 원격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웹캠, 마이크, 디지타이저 등 원격 장비를 제공한다. 수업용 장비와 수업자료 제작용 소프트웨어 구입비를 전체 학교188를 대상으로 학급당 30만 원 기준으로 지급한다.

 

이와 함께 20213월부터 제주미래교육연구원 분원(전농로 88)ICT교육센터를‘SWAI 교육지원체험센터로 리모델링하고 있다. 이를위한 2차 추경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구축에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SWAI교육지원체험센터에는 SW,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메타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들어선다.다양한 SWAI교육, 피지컬컴퓨팅, 언플러그드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제공 받을 수 있는 SWAI 교육실도 마련된다.

 

센터는 20223월경 개관 예정이다. 센터가 개관되면 교육과정과 연계한 SWAI 체험 및 교육활동,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이 가능해진다. 단위학교 교육활동 역량을 높이고, SWAI 분야의 창의적이고융합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센터가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노트북 보급을 위한 예산을 조기 집행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힘을 더할 것이라며다변화되는 미래교육 환경에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투자를 확대하면서 제주교육이 미래 교육 변화를 이끌겠다라고 밝혔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