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인 사로잡은 인류무형문화유산 제주해녀문화!

제주도, 한-호 수교 60주년 기념 호주 주요도시서 특별전시회 개최

성찬혁 | 기사입력 2021/07/29 [11:39]
제주소식 > 제주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제주도
호주인 사로잡은 인류무형문화유산 제주해녀문화!
제주도, 한-호 수교 60주년 기념 호주 주요도시서 특별전시회 개최
기사입력: 2021/07/29 [11:3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호주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주호주 대한민국대사관과 공동으로 호주 주요도시에서 제주해녀문화 특별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번 전시회는 제주해녀문화 해외홍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3월 시드니(호주 국립해양박물관 내 타즈만 라이트 갤러리)를 시작으로 5월 태즈매니아(태즈매니아 박물관&미술관)에서 열린 바 있다.

 

❍ 세 번째 전시는 오는 31일부터 10월 10일까지 호주 서부에 위치한 ‘퍼스(Perth)’서부호주박물관에서 진행된다.

 

❍ 전시 주제는 ‘제주해녀, 자연과 공존하는 여성공동체(Jeju Haenyeo Women Community, Coexisting with Nature)’다.

 

 

 

 

 

 

 

❍ 전시 작품으로는 물소중이(천으로 제작한 해녀작업복)를 입은 해녀를 담은 1970년대 흑백사진과 고무옷을 입고 물질하는 2000년대 해녀 등 사진 18점 및 물질 도구 17점 등이다.

 

❍ 해녀의 사계 등 4개의 영상이 상영되며 관람객을 위해 책자 및 리플렛, 해녀엽서도 제공된다. 또한 관람객의 제주해녀문화 체험을 위해 해녀 종이인형 만들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양홍식 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외공관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제주해녀문화를 전 세계인이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앞서 제주도는 제주해녀문화를 알리기 위해 해외주재 한국대사관(문화원)과 공동으로 2019년 벨기에, 스웨덴, 카자흐스탄에 이어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본 오사카에서 전시회를 진행했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