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세계 꿈꾸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제주 만들 것”

16일 전국대학교학생처장협의회 세미나 특강서 제주 청년 정책 및 탄소중립 정책 설명

성찬혁 | 기사입력 2021/06/17 [15:56]
제주소식 > 제주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제주도
원희룡 지사 “세계 꿈꾸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제주 만들 것”
16일 전국대학교학생처장협의회 세미나 특강서 제주 청년 정책 및 탄소중립 정책 설명
기사입력: 2021/06/17 [15: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제주더큰내일센터 필두로 세계를 꿈꾸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16일 오후 5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탐라홀에서 열린 전국대학교학생처장협의회 하계세미나에서 ‘청년이 살고 싶은 제주, 청년이 꿈을 이루는 제주’라는 주제 특강을 통해 제주의 청년 정책 및 탄소중립 정책 등을 소개했다.

 

❍ 원희룡 지사는 “제주에 4개의 대학교가 있지만, 막상 졸업한 청년들이 취업에 너무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단군 이래 가장 똑똑하고 아는 것도 많은 청년들이 자기의 노력을 살릴만한 일자리를 못 찾아서 방황하는 것을 586세대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 이어 “도지사 후보 시절 청년 공약으로 일자리 만개 공약, 무엇보다 진로탐색과 취업·창업을 준비시켜주는 제주더큰내일센터라는 이름으로 교육 훈련기관을 만들었다”며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취업·창업 이후 스타트업들을 키워주는 시스템까지 구축하여 잘 운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또한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젊은 세대들이 경험자이고 기성세대들은 오히려 무경험자”라며 “그런 면에서 2030세대에게 일자리를 막연하게 던져줄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비전과 자신감,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청정자연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후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탄소 없는 섬 2030’을 선언하고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제주가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의 △신재생 에너지 및 스마트 그리드 정책 △전기차 보급률 및 충전 인프라 등에 대해 설명하며 “제주도가 탄소를 줄이기 위해 지난 10여년 동안 성공사례를 쌓아왔기 때문에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도 제주와 손잡고 적용하는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 더불어 “제주의 분산형 신재생 에너지 체제는 전력망을 연결하기 힘든 전 세계의 2000여개의 섬, 군사기지에 적용할 수 있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며 “제주도의 이런 점들을 더욱 키우고 살려서 확대해 나갈 테니, 제주도 하면 탄소 줄이는 데 있어 가장 앞장 서 있다고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 원희룡 지사는 끝으로 “탄소중립 정책과 미래의 인재양성 등 모든 분야는 대학과도 연결된다”며 “제주에서도 대학 중심으로 이런 역량들을 키우기 위해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고, 그런 점에서 많은 관심과 지원, 따끔한 지적도 아낌없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국대학교학생처장협의회는 국내 4년제 대학 학생처장을 회원으로, 교육현장의 각종 사례 공유 및 정보 교류 등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학교생활과 효과적인 학생 지도를 위해 1975년 설립된 단체다.

 

❍ 협의회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제주에서 ‘언택트 시대 비대면 학생지도’ 사례발표, ‘대학재정 및 장학정책의 현주소와 미래’ 정책토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하계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