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화] 내가 책을 읽는 이유

성찬혁 | 기사입력 2022/11/23 [18:10]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99화] 내가 책을 읽는 이유
기사입력: 2022/11/23 [18: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교사가 되고 싶은 한 사람이 있었다. 하지만 그의 학생 때의 내신 성적은 너무 형편없어서 많은 학교에서 그를 뽑고 싶어 하지 않았다. 어느 날도 가장 늦게 면접을 봤다. 왜냐하면 그는 뽑힐 확률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다.

 

형식적인 면접이 시작되었다. 면접관이 말했다.

 

학생 때 성적이 너무 안 좋네요. 이 성적으로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치려고 하십니까?”

 

그는 말했다.

 

맞습니다. 저는 성적이 너무 안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랬기 때문에 오히려 학생들을 더 잘 지도할 수 있습니다. 제가 실패했기 때문에, 제가 맡은 아이들은 절대 실패하지 않도록 잘 지도하겠습니다.”

 

이 한마디로 면접관들의 평가가 달라졌다.

 

 

 

 

나는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독서가 정확히 그 선생님의 말과 똑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지혜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살다 보면 시행착오를 한다. 하지만 미리 그 길을 걸어간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만 있다면 굳이 그런 시행착오를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미리 그 길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다. 시행착오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계속해서 책을 읽는다. 시간과 돈을 아끼고 누구보다 빠르게 성공에 가깝게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오늘도 배우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독서부터 한다. 무턱대고 어떤 일을 시작하는 것보다 그것이 더 확실하기 때문이다. 더 쉽기 때문이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