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돌봄종사자 혹서기 안전활동 위한 냉방용품 지원

돌봄종사자 625명 대상 휴대용 목 선풍기와 삼다수 등 지원

성찬혁 | 기사입력 2022/07/18 [21:41]
제주소식 > 유관기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유관기관
노인돌봄종사자 혹서기 안전활동 위한 냉방용품 지원
돌봄종사자 625명 대상 휴대용 목 선풍기와 삼다수 등 지원
기사입력: 2022/07/18 [21:4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제주특별자치도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한 노인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돌봄서비스를 수행하는 생활지원사 등 돌봄 종사자에게 혹서기 폭염에 안전하게 활동하도록 냉방용품을 지원한다.

    *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 625, 서비스 수혜 대상자 9,589

 

    ❍ 제주도는 연이은 폭염으로 취약노인에 대한 안전 돌봄이 절실한 시기에 최일선에서 돌봄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200만 원을 확보해 휴대용 목 선풍기를 지원하고 있다.

 

    ❍ 또한 제주도개발공사와 협업해 돌봄종사자들에게 삼다수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 노인돌봄종사자 1500ml 1(20개입), 450만 원 상당

 

제주도는 지난 5월 폭염대비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독거노인 등 안전에 취약한 노인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강화해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 재난문자시스템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종사자(생활지원사 등)를 사전에 등록해 폭염특보 발효 시 생활지원사들이 어르신에게 전화, 가정방문을 통해 일일 안전확인 및 보고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 이와 함께 취약노인의 보호와 고독사 예방을 위해 24시간 상시 안전 모니터링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ICT)도 확대 추진하고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대상으로 안부확인, 사회참여, 생활교육, 다양한 일상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 요양원, 요양병원 등 고비용이 드는 돌봄 진입을 예방해 노인들이 자신이 생활하는 가정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취약노인들의 잔존 능력을 활용해 스스로 케어할 수 있도록 최일선 돌봄종사자들이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 특히, 혹서기·혹한기에는 어르신들에게 건강관리 및 응급 행동 요령 등을 안내하는 등 지역사회의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어르신들 가까이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편안함보다는 어르신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생활지원사 등 돌봄종사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돌봄종사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