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제주여성의 삶에서 성평등 가치 찾는다

제주도, 제주여성 생애사 영상제작 사업 추진…26일까지 대상자 모집

김윤이 | 기사입력 2024/04/17 [16:20]
제주소식 > 제주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제주도
근현대 제주여성의 삶에서 성평등 가치 찾는다
제주도, 제주여성 생애사 영상제작 사업 추진…26일까지 대상자 모집
기사입력: 2024/04/17 [16:2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제주특별자치도는 평범한 제주 여성의 삶에서 소중한 의미와 성평등 가치를 발견하고, 제주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여성의 역할을 재조명하기 위해 ‘제주여성 생애사 영상제작 사업’을 추진한다.

 

❍ 80세 전후 제주 여성을 대상으로, 근·현대사를 살아오면서자신의 영역을 개척해 온 평범한 여성의 생애사를 영상으로 제작하는 사업이다.

 

❍ 영상물은 10월부터 제주MBC 방송국 ‘제주여성 허스토리’ 프로그램을 통해 주1회 8편(1편당 2명, 30분)으로 편성돼 방영될 예정이다.

 

❑ 제주도는 영상기록을 희망하는 본인이 신청하거나 주변인의 추천을 통해 대상자를 오는 26일까지 모집하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팀 회의에서 지역성, 희소성,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인물을 선정할 계획이다.

 

❍ 사업 참여를 희망자는 양식에 구애 없이 성명, 나이, 거주지, 연락처, 간략한 소개를 작성해 제주여성 생애사 영상제작사업 수행기관*에 전자우편(storyahn68@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스토리AHN(대표 안현미) / 문의처 744-2680))

 

❑ 제주여성 생애사 영상제작 사업은 제주여성과 관련한 문화 콘텐츠 발굴을 위해 2021년부터 시작됐으며 지난해까지 파독 간호사, 해병대 출신, 중산간 농부, 시장상인, 해녀 등 총 46명의 영상 자서전이 제주MBC를 통해 방영된 바 있다.

* (2021년) 10명, (2022년) 20명, (2023년) 16명

 

❍ 올해에는 현재까지 기록된 46명의 영상 자서전에 대해 제주여성 연구자, 인문학자, 여성학자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크프로그램을 추진해 제주여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성평등 가치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 한편 제주도는 여성문화 콘텐츠 발굴사업으로 제주4·3 여성 구술 채록사업, 여성 테마 특별전 전시 등을 진행해 제주 여성의 삶을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 이은영 제주도 성평등여성정책관은 “근현대사를 살아온 평범한 제주여성들의 삶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의미 있는 기록을 통해 제주여성에 대한 역사·문화적 사료로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이 김윤이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