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 추진

성찬혁 | 기사입력 2021/06/22 [13:45]
제주소식 > 서귀포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서귀포시
서귀포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21/06/22 [13: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회장 고용수)와 함께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는 거동불편 등의 이유로 일상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을 대상으로 물리치료사의 전문적인 1:1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근·골격계 기능 개선 및 낙상 사고 방지 등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어르신 1인당 4~8회의 운동 지도를 제공한다.

- 2020년 10월부터 시작한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은 ‘20년에 28명 어르신께 103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올해는 참여 물리치료사가 12명에서 23명으로 늘었고, 서비스 제공 횟수도 4회에서 최대 8회로 확대하여 125여명의 어르신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수개월 전 다리 골절을 겪은 표선면 김모(여, 78세) 어르신은 일상생활 시 스스로 걷는 것이 불가능하였으나, 지난 3월부터 격주로 어르신에게 맞는 하체 위주의 운동지도 및 보행 훈련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지팡이를 사용한 최소한의 의존으로 동네 한바퀴를 산책하는 등 독립적인 보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혼자서 걸을 수 있어 이웃 어르신들도 만날 수 있고 살맛이 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원하는 어르신은 읍면동 통합돌봄 안내 창구 또는 서귀포시 주민복지과 통합돌봄지원팀(☏760-2853)으로 문의하면 통합돌봄 대상 여부 확인 후 서비스 필요도 평가를 거쳐 지원받을 수 있다.

○ 서귀포시 관계자는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이 “일상생활 기능 증진을 도모하여 노인의 안정적인 재가 생활을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통합돌봄으로 어르신 삶의 짊 향상과 행복한 노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