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화] 관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성찬혁 | 기사입력 2022/11/21 [18:30]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98화] 관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기사입력: 2022/11/21 [18:3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관점의 뜻은 아래와 같다.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

 

사물이나 현상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사물이나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많은 것이 바뀐다.

 

예전에 <연금술사>라는 책을 본 적이 있다. 그 책은 당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였다. 하지만 나에게 어떠한 감흥도 주지 못했다. 그때 책은 나에게 맞지 않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 다시 그 책을 읽게 되었다. 나는 그 책을 손에서 놓지 못했다. 너무 아까웠다. 짧은 책이라는 것이 너무 아쉬웠다. 그리고 그 책은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처음에 <연금술사>를 읽었을 때 나는 짧은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책을 다시 읽었을 때 나는 엄청나게 훌륭한 자기계발서를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그랬을까? 책의 번역이 달라졌을까? 내가 다른 버전의 책을 읽었던 것일까? 아니다. 읽는 사람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내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메시지는 간단한다. 사람 자체가 바뀌는 것이 최고의 연금술이라는 메시지였다. 사람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관점을 바꾸면 가능하다.

 

10억의 빚을 지고, 조직폭력배에게 쫓겨 다니던 사람이 있었다. 몇천 원짜리 해장국 한 그릇을 먹을지 말지 며칠을 고민할 정도로 가난했다. 그는 빚을 싫어했다. 그리고 돈을 싫어했다.

 

하지만 어느 날 돈에 대한 생각을 바꿨다. 빚 때문에 자신이 더 열심히 산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그리고 책 한 권을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과 관점이 송두리째 바뀌게 되었다. 지금은 수십억 자산가가 되어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

 

많은 부자가 말한다.

 

부자는 돈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부자가 되는 첫 번째 걸음은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여기에서 실패한다고 한다. 그래서 부자가 되지 못한다고 한다. 관점이 바꾸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바꾸었다. 생각을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직업을 바꿨다. 그 시작은 관점의 변화였다.

 

고정관념이라는 말처럼, 관점은 잘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관점을 바꾸면 많은 것이 바뀐다. 인생이 바뀐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