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등 이상기후 대응…농업용수 급수시설 확충 추진

오영훈 지사 구좌읍 찾아 “급수 상황 특별관리 및 취약지 중심 선제적 대비” 당부

성찬혁 | 기사입력 2022/11/10 [16:53]
제주소식 > 제주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제주도
가뭄 등 이상기후 대응…농업용수 급수시설 확충 추진
오영훈 지사 구좌읍 찾아 “급수 상황 특별관리 및 취약지 중심 선제적 대비” 당부
기사입력: 2022/11/10 [16:5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최근 들어 빈발해지는 가을철 가뭄 등의 이상기후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저수조 대형화 등 농업용수 급수시설 확충과 농업용수 광역화 조기 확충 방안이 역점 추진된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0일 오전 구좌읍 송당 저수지와 급수탑 등을 차례로 방문, 농업용수 공급상황을 점검하고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및 생산자단체 관계자와 가뭄 대책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오 지사는 이날 자리에서 가뭄 등 이상기후 빈발에 대응한 농업용수 공급 체계가 시급하다저수지와 연결된 관로 신설과 함께 저수조·급수탑 등 농업용수 급수시설을 확충해 용수를 적기에 공급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관련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특히 현재 50톤 규모 수준의 저수조 시설 용량에 대해 권역별 부지 확보를 통해 500톤 이상 용량으로 증설하는 조치가 있어야 농업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농업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다며 농정부서에 증설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오 지사는 또 농업용 저수지와 연결된 급수탑이 지역별로 분산돼 많이 설치될수록 가뭄 등 이상기후 현상에도 보다 원활하게 농업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며 급수탑 확충 방안 마련도 함께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농업용수 광역화 사업과 관련해서는 한국농어촌공사 관리지역으로 편입하게 되면 사업 재원 10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면서 한국농어촌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국비 확충 및 사업 가속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 한편 월동채소가 한창 생육할 시기에 최근 들어 가을 가뭄이 한 달째 이어지면서 10월 제주지역 평균 강수량은 19.6를 기록해 평년 91.621.4% 수준에 그쳤다. 지난 9월 태풍 힌남노 이후 제주 전역 강수량은 48.3로 평년(202.6)보다 154.3적게 내려 토양 건조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 이에 따라 제주도는 농작물 가뭄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각 읍면동을 중심으로 관정, 양수 장비 현황을 점검하며 급수 지원에 나서고 있다.

 

    ❍ 오 지사는 이와 관련해 관로 확대 계획 수립에 있어 수요가 많은 곳의 현황을 촘촘히 파악하고 기준을 세워야 한다급수장비(양수기, 물백)와 농업용수 급수 지원 운영상황을 특별 관리하고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미리 대비해 농업인들과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제주도는 지난 3일부터 구좌읍 마을별로 공용물백 12개소(15), 양수기 15대를 설치해 급수 지원을 하고 있다. 56대의 양수 장비를 이용해 457회의 급수를 지원했으며, 8일 기준 총 1,249톤의 농업용수를 공급했다.

 

    ❍ 이날 현장 방문에는 도-행정시 농업 관련 부서와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구좌농협조합장, 제주월동무생산자연합회, 제주당근생산자연합회,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등이 함께 참석했다.

 

제주도는 앞으로 예비비 사용 승인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농업용수 저수율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전 지역 가뭄 확산 시 2단계 비상대책 근무에 돌입할 방침이다.

 

    ❍ 1단계 초기 단계에서는 관정 및 양수기, 물백 등 지원 시설장비* 점검과 급수를 지원한다.

       * 관정 3,091(공공 935, 사설 2,156) 양수기 296, 급수탑 154, 물백 702, 송수호스 16.7km

 

    ❍ 2단계 확산단계에서는 농작물 가뭄 비상대책 근무체계로 전환해 가뭄 해갈 시까지 행정력, 유관기관, 단계별 비상대응에 나서며 소방차 및 급수 운반 동원 가능 차량을 최대한 가동해 급수 수송지원 등을 추진한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